경쟁사들을 제치고
기회는 우연치 않게 찾아옵니다. 화장품 브랜드 홈페이지 제작 공고가 올라오고, 언제나 그렇듯 회사소개서와 공고에 적합한 제안서 작성, 관련포트폴리오 준비, 견적서를 준비해 공고 전쟁에 참여합니다. 어떤 프로젝트 제안이든지 저는 공통적으로 저희 회사를 상징하는 코멘트, 프로젝트에 적합한 타켓 맞춤형 멘트를 준비합니다. 이 모든 멘트는 반드시 사실만을 얘기해야 합니다. 프로젝트에 선정되면 어차피 결과로서 보여줘야 하는 작품들이 이 멘트들이 사실인지를 증명해주기 때문이죠.
공고가 마감된 뒤 약 3일 후 저희 와일드피쉬 스튜디오와 계약하겠다는 전화를 받았습니다. 이제 부터가 진짜입니다. 빡빡한 작업 스케쥴과 어느정도의 가격절충과의 2차전이 시작되기 때문이죠. 제품 디자인, 광고가 제일 저의 경력에서 차지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홈페이지를 다루는 웹에이전시나 스튜디오 보다 포토샵 다루는 속도와 결과 퀄리티는 자신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어느정도 가격절충에 수긍하고 빡빡한 스케쥴에도 대응을 할 수가 있었습니다.

고객사에게 첫 보답을 드리다.
프로젝트 체결이 완료되면 고객사(클라이언트)쪽과 저희(제작자)쪽의 감정 상태는 상당히 같은 방향으로 가게 되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최종 결과물에 대한 퀄리티에 대한 만족도입니다. 데드라인이 반드시 걸린 작업이 아닌 이상 시간은 크게 중요하지는 않을 것이고, 시간과 노력을 좀 더 사용하더라도 결과물 만족도가 잘 나와야 저희 쪽과 클라이언트 쪽 모두 윈윈하는 것입니다. 이 때 결과물이 나오기 전까지 고객사 쪽에 첫번째 안도와 편안함을 주기 위한 메인 기획안을 빠르게 작성하여 드리는 것이 가장 중요한 첫 번째 작업입니다. 이 글 바로 위에 저희가 가장 처음 전달해 드렸던 홈페이지 메인 스크린 샷이 있습니다. (pc버전이긴 하지만 모바일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메인 기획안을 전달해드리고 다음 날 받은 콜백에 저도 무척 만족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고객사 담당자분께서 너무 기쁜 목소리로 “대표님을 포함한 관련직원들의 검토 후 예상보다 좋은 퀄리티의 홈페이지를 기대한다”는 하나의 목소리가 나왔다고 했습니다. ^^
기대 이상의 무언가를 보여주는 것이 기다리는 사람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와일드피쉬 스튜디오-
잦은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이 중요
21세기는 온라인이 하나의 혁명같이 크게 자리잡은 시대입니다. 저 역시 영업을 오프라인을 했던 적이 있었지만, 최근에는 9:1정도로 온라인 영업이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렇게 온라인을 통해 프로젝트 계약이 성사되면 한 번의 오프라인의 만남도 없이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온라인을 통해 마무리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초기 메인기획안 전달부터 마지막 도메인 연결과 SEO작업까지 고객사 담당자 뿐만 아니라 대표님을 포함한 모든 직원들 얼굴 한 번 본적이 없던 것 같았습니다. 새삼 격세지감을 느끼게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작업기간 중에 온라인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중요합니다. 개발자들이나 디자이너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 중 하나가 작업에 깊게 빠지다 보면 네이게이션에서 설정한 도로 가지 않고 살짝 지방도로로 빠질 경우가 있는데 이 때 바로잡는 시간을 갖지 못하고 더 멀리 가게 되면 돌이킬 수 없는 철야야근에 당첨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고객사와의 잦은 대화와 섹션별 컨펌을 요청해야만 헛손질하는 수고를 피할 수 있습니다. 저희 와일드피쉬 스튜디오 역시 이런 시행착오 덕분에 작업기간 중 많은 대화를 통한 변동 스케쥴 전달, 섹션별 작업물 컨펌 요청이 많이 있습니다. 어떤 고객사들도 이런 부분은 싫어하지 않고 오히려 프로젝트에 대한 깊은 관심으로 여겨 더 좋아하시는 고객사들이 대부분입니다.



최상단 메인 이미지 슬라이드는 못참지.
홈페이지에 있어서 첫 화면 최상단에서 보여지는 이미지가 가장 중요합니다.(특히, PC화면) 첫 메인 화면을 본 방문자들이 이 홈페이지를 계속 볼 것인가 아니면 창을 닫을 것인가를 판단하는 가장 큰 선택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이러한 방식으로 웹서핑을 합니다. 제가 처음 홈페이지를 만들던 2010년도부터 지금까지도 pc화면의 첫 섹션에서는 이미지 슬라이드 방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이미지만 사용하기에는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가 너무 적고, 동영상을 사용하기에는 트래픽에 대한 염려가 커질 수도 있기 때문이죠.
이번 프로젝트에서도 최상단에는 메뉴와 이미지슬라이드 섹션을 적용했습니다. 모든 분야, 전 연령층에서 가장 호불호가 없는 선택이기에 메인에 이미지 슬라이드를 뺄 수는 없었습니다.

기업 브랜드와 어울리는 톤앤매너
홈페이지는 기업 또는 제품의 첫 인상을 보여줍니다. 그에 따라 홈페이지의 구성, 분위기는 해당 기업의 톤앤매너를 적용하여 제작하여야 합니다. 고객사로부터 전달 받은 기획서, 이미지 등을 잘 활용하고 부족한 컨텐츠는 자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와 구독하고 있는 이미지 사이트 등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여 사용합니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제품이미지와 제품상세이미지, 로고, 간단한 기획서를 전달 받았고 관련 이미지는 저희 와일드피쉬 라이센스*가 있는 이미지를 편집 사용하였습니다.
*홈페이지 제작에 있어서 사진 이미지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업체에서 라이센스에 문제가 생길만한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게 한 번더 말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문제가 되면 해당 홈페이지 소유주에게 먼저 연락이 가는데, 이후 홈페이지 제작업체하고 연락이 닿지 않는다면 문제가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서브페이지 상단에는 아름다운 화장품 모델로
제품소개 페이지와 Contact us, News 등 각 각의 서브페이지 상단에 타이틀 배너를 배치하는 것으로 기획되어 라이센스를 갖춘 화장품관련 모델 이미지를 적절히 편집하여 배치하였습니다. 작업함에 있어서 피부와 얼굴 윤곽도 보정이 필요하여 본 이미지 그대로를 사용하지 않고 보다 아름다운 모델로 재탄생시켰습니다. 상단 5개의 이미지들은 상단 타이틀 배경이미로 사용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