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과 라벨 패키지 디자인

3월 26, 2024Studio Story코멘트 0개

도대체 브랜딩이란게 무엇인가.

디자인이라는 작업을 하면서, 브랜딩이란 용어는 정말 많이 사용하게 되는 용어입니다. 브랜딩 작업, 브랜드 개발 이런식으로도 불리는 데, 클라이언트가 의뢰한 작업을 하면서 클라이언트에게는 브랜딩이라는 용어를 자주 말씀드리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가장 쉽게 말씀드리면 로고디자인, 라벨디자인, 패키지디자인, 인테리어디자인, 간판디자인, 브로셔, 카탈로그, 명함디자인, 홈페이지제작… 많이 들어봤던 디자인 영역들. 그렇습니다. 이런것들은 전부 모아 놓은게 브랜딩입니다. 브랜딩이란 정의를 풀어놓으면 업계 분들이 아닌 이상 잘 이해하기 힘든 용어일지 모릅니다.

어떤 사업자가 사업자등록증을 내고 이런 제품을 팔아보고 싶다고 했을 때, 저희와 같은 디자인 스튜디오에 턴키로 의뢰하는 것이 브랜딩 작업입니다. 반드시 제품 뿐이 아니라 무형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무언가로 이익을 창출하고자 할 때도 가장 먼저 하는 작업이 브랜딩이죠.

클라이언트 쪽에 전달한 메인페이지 기획안

브랜딩 중 가장 잘 하는 브랜딩

예전에 아쿠아리움 관련 회사에 다니면서 첨가제 등을 많이 기획했었는데, 우연찮게 예전에 했던 일과 같은 분야의 대표님께서 큰 프로젝트를 의뢰하셨습니다. 아쿠아리움 첨가제를 연구소에서 개발하는 프로젝트의 브랜딩을 맡게 되었는데,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강한 인상을 주는 제품”이었습니다. 제가 잘하는 분야에 제가 좋아하는 컨셉의 의뢰였는데, 이 때가 제가 일을 하면서 가장 희열을 느끼는 순간입니다. 클라이언트가 저에게 전달해야 하는 모든 것은 “강한 인상을 주는 제품” 이 한 마디면 충분했습니다.

먼저 대표 브랜드를 구상하여 제작하고, 제품들도 하나씩 기획해나갑니다. 제품 타이틀은 아쿠아틱한 느낌과 메탈릭한 느낌을 잘 조화롭게 섞어 기획했고, 그 뒷 배경은 아쿠아리움, 물속풍경, 수중세계 등의 단색 설정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메인 상단 이미지 슬라이드 배경 1
메인 상단 이미지 슬라이드 배경 2

라벨 배경이 될 이미지를 스케치합니다. 액정태블릿을 이용해서 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툴은 작업자마다 매우 다릅니다. 저는 예전부터 페인터라는 툴을 많이 사용했었던 터라 페인터를 선호합니다.

메인 디쉬인 수비드 닭볶음탕에 사용할 비법소스 촬영 후 목업

기본 스케치 이미지에 컬러까지 입혀서 기본 컨셉 분위기를 잡아갑니다. 이 이미지를 라벨디자인에 반드시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배경으로 깔아줄 수도 있지만 보통은 컨셉에 대한 이해 정도만 하기위해 작업하기도 합니다. 전혀 시간 낭비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디자인을 하기 위한 몰입 단계로만 쓰여졌다고 해도 전혀 문제되지 않습니다.

매장 직원분의 보조로 수월하게 마무리 된 비법양념 사진 크롭원본

라인업 상의 여러 제품 가운데 퓨리우스 제품만 포스팅합니다. 제품의 주인공이 될 메인 캐릭터는 제품 톤앤매너에 적합한 블루 메탈릭 베타로 선정했습니다. 최대한 디테일을 살려 작업을 해야 베타의 지느러미가 살아납니다.

전달받은 제품정보를 넣고, 제품특징과 사용법은 제가 이쪽 분야를 잘 알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에게 정보를 받지 않고 직접 작성했습니다. 어차피 최종 컨펌을 하면서 세부수정을 하기 때문에 제가 작업합니다.

세팅지 목업 시연 이미지

이제 클라이언트에게 최종 컨펌을 위한 목업 데이터를 만듭니다. 저희 와일드피쉬의 최대 장점 중 하나인 목업 데이터입니다. 라벨 종류까지 추천드리기 위해 종이 재질을 디테일하게 작업하여 전달합니다.

고객사에서 선택한 제품 병(bottle)에 직접 디자인한 라벨을 입혀 목업데이터를 만들었습니다. 제품과 어울리는 배경과 구조물들도 같이 합성하여 전달합니다.

현재 제작한 제품은 프로토타입으로 아마 최종 양산품에서는 메인 캐릭터, 제품명 등은 소폭 변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톤앤매너와 제품 종류와 갯수는 최종 확정 되었으며, 클라이언트에게 큰 만족을 준 프로젝트입니다. 저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의 만족이며, 그 다음은 제가 브랜딩에 참여한 제품이 잘 팔려서 고객사에게 큰 이득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제작한 제품은 프로토타입으로 아마 최종 양산품에서는 메인 캐릭터, 제품명 등은 소폭 변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일단 제 손을 떠나 클라이언트 2차 컨펌을 기다리는 중입니다. 제가 최근에 작업한 브랜딩 중에서는 가장 뿌듯한 마음이 드는 작업이었습니다. 제가 작업을 하면서 혼자 “역작이다!” 라는 말을 무수히 많이 했었던 기억에 남는 브랜딩이었습니다.

매장 내 광고포스터 목업 시연

프로젝트 문의는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사이트 좌측 하단 톡상담 가능)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151길 41, 3층

T. 010-7115-6331

E. wildfish@wildfish.co.kr

Web. https://wildfish.co.kr/

Blogs

최신 글

최근에 포스팅 된 관련 글들을 확인해보세요.

화장품 브랜드 홈페이지 제작을 진행하며

화장품 브랜드 홈페이지 제작을 진행하며

경쟁사들을 제치고기회는 우연치 않게 찾아옵니다. 화장품 브랜드 홈페이지 제작 공고가 올라오고, 언제나 그렇듯 회사소개서와 공고에 적합한 제안서 작성, 관련포트폴리오 준비, 견적서를 준비해 공고 전쟁에 참여합니다. 어떤 프로젝트 제안이든지 저는 공통적으로 저희 회사를 상징하는 코멘트, 프로젝트에 적합한 타켓 맞춤형 멘트를 준비합니다. 이 모든 멘트는 반드시 사실만을 얘기해야 합니다. 프로젝트에 선정되면 어차피 결과로서 보여줘야 하는 작품들이 이 멘트들이 사실인지를 증명해주기...

더 읽기
외식업 광고와 디자인은 이렇게

외식업 광고와 디자인은 이렇게

고객님의 급한 광고포스터 제작 의뢰!2024년 2월 어느 날 상당히 젊으신 대표님의 목소리가 휴대폰 수화기에 들려옵니다. 긴 인사는 뒤로하고 저에게 본론적인 이야기를 먼저 진행하시는데, 해당 프로젝트가 매우 급한 상황인 것 같았습니다. 서초역 지하철 출구 쪽에 광고를 현재 진행중이신데, 포스터를 새롭게 디자인 하길 원하신다는 것입니다. 제 전문분야이기도 하여 선뜻 제안을 수락하고 이런저런 세부사항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그런데..."디자인 패키지 작업으로...

더 읽기

0개의 댓글

댓글 제출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