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디자인

Graphic Design

그래픽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영어: graphic design)은 특정 메시지 (혹은 콘텐츠)와 이를 전달하려는 대상자에게 걸맞은 매체 (인쇄물, 웹사이트, 동영상 등)를 선택하여 표현 또는 제작하는 창의적인 과정이며 주로 의뢰인의 프로젝트를 디자이너가 (선택한 매체에 따라 제 3의 전문가를 동원하여) 완성하는 관계로 성립됩니다.

특정 아이디어나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묘사하기 위하여 언어, 기호, 그림 등의 조합을 사용하는 다양한 디자인 방법론 중에는 타이포그래피, 시각 예술 (visual arts), 그리고 레이아웃 (page layout) 등이 있는데,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작업 과정과 더불어 그 디자인의 최종결과물 자체 또한 그래픽 디자인이라 합니다.

그래픽 디자인이 가장 널리 사용되는 분야로는 아이덴티티 (identity) 디자인 (로고디자인, 브랜드 이미지 통일화 작업 등), 웹 디자인, 인쇄물 (잡지, 신문, 책 등), 광고와 포장 디자인 (product packaging) 등이 있습니다.

정보

심도 깊은 조사를 통해 디자인 컨셉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과정

컨셉

아이디어가 나온 후 그 아이디어들을 범주화하여 키워드둘과 연관지음

리터칭

디자인 컨셉이 변하지 않는 선에서피드백을 수용하여 최종 수정하는 단계

분석

중요도를 분류해 나열하고 중요한 키워드를 발췌하는 과정

디자인

디자인 컨셉을 미리 이미지로 구체화 시켜 어떤 디자인이 나올지 예상

Graphic Design Process

그래픽 디자인 제작 단계

디자인을 시작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할 프로그램 XD, 포토샵과 같은 프로그프로 실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웹 디자인 프로세스를 만들기에 앞서 어떤 디자인을 할지 디자인을 해야하는 대상에 대한 정보 수집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대상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없어도 디자인을 이루어 질수 있지만, 심도 깊은 조사를 통해서 디자인 컨셉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간혹 디자인은 예쁘지만 취지와는 맞지 않는 작품이 나올수도 있겠죠.

예를 들면 이벤트 페이지를 디자인 해야 한다면 주최하는 이벤트가 홍보를 위함인지 판매를 위함인지 취지를 파악해야하고, 상품 관련 디자인을 한다면 그 상품의 용도가 무엇인지, 주요 판매처가 어딘지에대한 조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디자인 제작을 시작해야만 사용자 고객들의 니즈를 잘 파악할수 있습니다.

디자인 프로세스 단계의 두번째로는 앞서 수집한 정보들을 분석해야 합니다. 중요도를 분류해 나열하고 중요한 키워드를 찾아냅니다. 중요한 키워드들을 가지고 범주화 한뒤 키워드들을 가지고 어떤 식으로 진행할지에 대한 대략적인 초점을 가지고 나아가야합니다.

디자인 프로세스 과정의 세번째로는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아이디어를 냅니다. 아이디어를 낼때 브레인 스토밍을 하고 앞서 분석한 키워드를 통해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너무 각박하게 규제를 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최대한 자유롭게 많은 아이디어를 낸뒤 그 아이디어들을 범주화하여 키워드들과 연관시킵니다. 자유로운 아이디어들이 간혹 기발하다는 느낌을 줄수도 있습니다. 아이디어와 키워드들의 관계사이에서 디자인의 컨셉을 결정합니다.

디자인 컨셉을 미리 이미지로 구체화 시켜 어떤 디자인이 나올지 예상합니다. 머릿속에 완벽히 확실한 디자인이 정해지지 않았더라도, 이런 느낌의 디자인이 좋겠다라는 막연함이어도 시작하면 좋습니다. 그래픽 툴을 열고 디자인을 시작합니다. 과거의 디자인 컨셉을 참조해서 사용할수도 있고 디자인 컨셉에 맞는 적합한 그래픽 툴을 찾는것도 중요합니다.

디자인을 공유해 피드백을 받습니다. 피드백을 수용해 디자인을 최종 수정합니다. 마무리 단계에서 중요한점은 피드백을 잘 해석해서 반영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쓸데없는 수정이 들어가 오히려 처음 정한 디자인의 컨셉이 망가질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