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ING PROCESS
브랜딩 프로세스
브랜딩은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에 영향을 주기 위해 의도적으로 취하는 행동을 의미하는데요. 브랜딩을 통해 사람들이 계속해서 내 브랜드를 선택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브랜딩은 제품 또는 서비스가 고객의 마음 속에 자리 잡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브랜딩을 완전히 개념화하기 위해 조금 더 앞으로 돌아가서 브랜드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작가이자 기업가인 세스 고딘(Seth Godin)은 “브랜드란 기대, 추억, 이야기, 관계의 집합체로 다른 여러 가지 제품이나 서비스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기로 한 소비자의 결정을 종합한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즉, 브랜딩은 이러한 결정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끼치기 위해 여러분이 하는 모든 것을 뜻합니다.

아이덴터티 수립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이미지 요소로 제품 및 조직 특성, 제품외적 특징
구성 요소 개발
이름, 로고, 슬로건, 패키지, 웹상세페이지
가치제안
기능적 가치, 상징적 가치, 정서적 가치, 두가지 이상의 가치를 결합
Brand Identity Develop Process
브랜드 아이덴터티 개발 과정
* 브랜드아이덴티티와 브랜드이미지의 차이!
[Brand Identity = To be image, 기업이 브랜드를 통해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이미지]
[Brand Image = As is image, 현재 고객이 브랜드에 대해 느끼고 있는 이미지]
핵심 아이덴티티 : 브랜드 고유의, 고객에게 본질적으로 전달하고 싶은 이미지
확장 아이덴티티는 핵심 아이덴티티를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이미지 요소로 제품특성, 조직특성, 제품외적 특성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통해 실제 고객이 느낄 가치를 어떤 형태로 제안할 것인가? 기능적 가치는 제품을 통한 문제해결과 같은 기능 가치를 브랜드에 연결시키는 것. 예)Volvo – 안전하고 경제적이다.
상징적 가치는 자아표현, Membership 표현수단을 브랜드에 연결시키는 것. 예)Rolex – 성공한 사람의 시계
정서적 가치는 소비나 소유에 따른 감각적, 감성적 즐거움을 브랜드에 연결시키는 것 예)스타벅스, 나이키 조던
+@ Hybrid : 두가지 이상의 가치를 결합. 최근엔 대부분의 브랜드가 Hybrid 가치제안을 시도하고 있다.
이름 : 제품내용과의 조화, 경쟁제품과의 차별화, 기억과 발음의 용이성, 부정적 연상 방지가 기준
[Name Decision Process]
* 브레인스토밍, 단어연상기법, 컴퓨터에서의 조합 등을 활용해 대안을 개발
* 고객조사를 통해 연상, 기억력에 문제가 없는지 알아봄
* 트레이드마크 등록여부 점검
* 최종결정
로고 : 브랜드 관련 연상 용이, 인지도 제고, 긍정적 느낌 유발이 그 역할
슬로건 : Brand Identity를 설명하는 짧은 문구, 짧지만 핵심을 담아야 하기에 중요하다.
패키지 : Brand Core Identity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